이해 쏙쏙 유용한 정보

노동절? 노동자의 날 공휴일 은행, 학교 휴무 정리

Info Deliverer 2025. 4. 28. 11:47
반응형

5월은 가정의 달로 직장을 다니는 분들에게 매우 기분 좋은 달입니다. 5월 1일부터 노동절, 노동자의 날, 근로자의 날로 불리는 공휴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근로자에게만 해당하는 휴일이기 때문에 약간의 혼선이 있는 것 같습니다. 노동자의 날에 은행, 학교, 병원 등의 휴무 정리해 드립니다.

노동자의 날 공휴일을 즐기는 가족노동자의 날 공휴일을 즐기는 가족2노동자의 날 공휴일을 즐기는 가족3

노동절? 노동자의 날? 정식 명칭은 근로자의 날

5월 1일은 약간 헷갈리는 공휴일입니다. 어릴 때부터 쉬던 날이 아니다 보니 노동절, 노동자의 날로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정식 명칭은 근로자의 날입니다. 5월 1일은 전 세계적으로 노동절, 노동자의 날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노동자의 노고를 기리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제정된 날로 미국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메이데이, 워커스 데이라고 불립니다.

노동자들의 출근길노동자들의 출근길2노동자들의 출근길3

노동자의 날 공휴일은 언제부터?

우리나라는 근로자의 날에 유급 휴일로 지정한 것을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의 근로자의 날은 1958년 3월 10일로 시작하였습니다. 1948년 3월 10일에 조선노동조합전국평의회에서 총파업을 한 날을 기리기 위해 그날에 제정되었죠. 하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노동자의 날은 있으나 마나 한 날이었습니다. 법정 유급휴일도 아니었고 거의 모든 근로자가 정상 출근했죠. 그나마 노조가 있는 회사에서는 소정의 선물을 주거나 기념행사 또는 오전 근무하는 정도의 혜택이 있었습니다. 딱히 의미가 없는 날이었죠.

이제 우리나라가 어느 정도 경제 성장을 이루고 사회의 정서, 생각이 점차 바뀌게 되었죠. 그런 분위기 속에 1994년에 지금과 같은 5월 1일로 근로자의 날을 변경하게 됩니다. 다른 나라의 노동절과 그 의미를 같이 하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그러면서 노동자의 날을 근로기준법으로 유급휴일을 지정하게 되고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것입니다.

 

노동자의 날 은행, 공무원, 학교, 병원 휴무 정리

근로자의 날(노동자의 날)이 이렇게 헷갈리는 이유는 법정 공휴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법정 공휴일은 달력에 빨간날로 표시되고 특별한 일을 하지 않는 모든 사람이 공휴일로 보냅니다.

근로자의 날은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로 여겨지는 사람들에게 법적으로 보장되는 휴일(유급)입니다. 여기서 근로자로 여겨지는 사람들이라는 것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헷갈리는 겁니다.

사무직 근로자들사무직 근로자들2사무직 근로자들3

 

은행 휴무 정리

가장 궁금해하실 것은 은행일 것 같습니다. 은행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근로자이기 때문에 근로자의 날에 특정한 지점을 제외한 모든 은행은 휴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 업무가 필요하신 분들은 미리 업무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뱅킹이나 ATM도 휴일에 준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휴무 정리

그다음은 공무원입니다. 공무원은 근로자가 아닙니다. 근로자는 보통 사기업의 근로자를 말합니다. 하지만 공무원은 사기업 소속이 아니기 때문에 여기서 말하는 근로자가 아닌 것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관공서는 운영할 것입니다.

여기서 학교, 어린이집, 유치원은 조금 갈립니다. 국가에 소속된 교사들도 근로자로 볼 수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학교나 국공립 유치원은 정상 수업을 하게 됩니다. 다만 요즘에는 학사 일정에 따라 재량 휴업일로 지정하는 곳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반면에 어린이집은 기본적으로 휴원을 하게 됩니다. 다만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원장의 재량으로 긴급 돌봄 등의 운영은 하기도 합니다.

 

병원 휴무 정리

마지막으로 병원은 특수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대부분 대형 병원은 정상 영업을 할 것입니다. 다만 개인 병원은 의사의 스케줄에 따라 휴원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오늘은 노동절에서 유래된 근로자의 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전히 많이 헷갈리는 기념일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정리했지만 독자 행보를 하는 곳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 또는 방문하시기 전에 꼭 확실히 문의 또는 확인을 먼저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